文정부 탈원전 생존권 위협받아, 신한울 3ㆍ4호기 건설 즉각 재개
오너 일가 '두산건설' 감싸기…방만경영 위기 자초 '강력투쟁' 예고

“문재인 정부의 급진적 탈(脫)원전 정책이 두산중공업을 어렵게 만들었다. 지금이라도 신한울 3‧4호기 건설공사를 즉시 재개해 노동자의 생존권보호에 정부가 나서라.”

두산중공업의 ‘명예퇴직(구조조정)’ 조치에 지난 19일 전국금속노동조합 경남지부 두산중공업지회(지회장 이성배)는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 같이 주장했다.

두산중공업 노동조합은 “소문으로 떠돌던 구조조정이 실체로 드러냈다”면서 “이는 무능함과 부실경영으로 회사위기를 자초한 오너 일가와 경영진들의 책임이며, 그 책임을 더 이상 직원들(노동자들)에게 전가해서는 안됐다”며 강력히 반발했다.

노조는 “경영진의 무능함에도 불구하고 조합원과 수천 명의 직원들은 안전한 원자력발전에 대한 연구와 노력으로 세계최고의 기술 자부심으로 맡은바 자리에서 묵묵히 일하며 지역경제와 국가에너지산업 기여해 왔다”면서 “하지만 정부의 급진적 탈원전 정책은 회사가 다른 사업으로 전환하고 적응하는 시간적 여유도 주지 않은 채 ‘단칼에 무 자르듯’ 국가 효자산업을 악의 축으로 잘라내는 우를 범했다”고 강력히 비판했다.

특히 노조는 “오너일가와 경영진은 호황기 두산중공업이 벌어들인 모든 수익을 차세대 사업을 준비하지 않고 개념도 없이 단지 그룹회장의 '아픈 손가락'인 두산건설(2조원)과 계열사에 퍼주기하는 등 두산중공업에 빨대 꽂는 무능하고 방만한 경영으로 지금의 위기를 자초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노조는 “지난해 노동조합원과 직원들은 회사경영의 정상화를 위해 쌈짓돈을 풀고, 은행대출까지 받아가며 유상증자에 참여했는데, 그렇게 회사를 살리고자 투자한 직원들에게 구조조정은 부메랑이 돼 돌아왔다는 사실은 노사의 신뢰를 깨트리는 파렴치한 짓”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노조는 “구조조정의 총구를 조합원과 직원들에게 겨둔 만큼 노사의 충돌로 인한 모든 법률적(민형사상) 책임은 회사에 있으며, ‘두산중공업’을 이 지경으로 몰고 간 오너 일가와 경영진의 몰락을 위해 두산중공업지회는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투쟁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두산중공업 구조조정 사태로 인해 주요 언론매체들은 “정부 탈원전 정책으로 심각한 실적 악화를 겪어 왔으며, 결국 인력 구조조정에 돌입했으며, 두중 협력업체들도 일감이 없어 고사위기에 처해 있다”는 내용의 기사를 일제히 보도했다.

이에 산업통상자원부는 해명자료를 통해 “두산중공업의 경영 어려움은 최근 수년간 지속된 세계 발전시장 침체, 특히 석탄화력 발주 감소로 인해 어려움을 겪어 왔다”며 “특히 한수원에 따르면, 에너지전환 정책 이후 한수원이 두중에 지급한 금액(두중의 국내 원전 매출 추정)은 과거 대비 변화 없다”고 밝혔다.

또 “두중이 사업다각화를 추진중인 가스터빈·풍력 분야에 대해서는 정부도 수요창출, R&D 기반구축 등을 지원해 나갈 계획”이라며 “정부는 두중 및 관련 협력사 등 원전기업들의 어려움을 지원하기 위한 보완대책 등을 지속 추진·강화해 나가겠다”고 설명했다.

반면 원자력산업계 복수의 관계자들은 “신고리 5ㆍ6호기 제작이 마무리되는 올해 하반기 이후 국내외 신규사업 물량을 확보하지 못한 상황에서 두산중공업은 위기탈출의 마지막 카드를 꺼낸 셈인데, 구조조정을 통한 인건비 절감으로 과연 얼마나 버틸 수 있을지 걱정스럽다”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양질의 일자리창출로 경제회복을 꾀하겠다는 정부가 원자력산업계를 벼랑 끝으로 내몰면 결국에는 성장잠재력을 잃어가는 어려운 경제 여건의 악순환만 반복될 것”이라며 쓴 소리를 날렸다.

허성무 창원시장도 두산중공업의 명예퇴직과 관련해 지역사회에 기여한 공이 큰 기업으로 명예퇴직이 단행된 것에 대해 우려와 아쉬움을 나타냈다.

특히 시는 지난 1월 16일 발표한 발전용 대형 국산 가스터빈 사업의 정부지원 요청 등 두산중공업의 신산업 확대를 위한 적극적인 협조에도 지역사회에 파장이 큰 명예퇴직 신청이 일어난 것에 대해 우려와 걱정이 앞선다고 밝혔다.

시는 이와 관련해 정부와 두산중공업 그리고 자체 추진 방안을 각각 제시했다. 먼저 정부에는 가스터빈, 풍력, 수소 산업의 성장을 위해 신속한 지원 추진을 요청했다. 아울러 두산중공업에는 퇴직인력의 최소화를 요청했다. 이는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을 확보하고 있는 두산중공업의 원전, 가스터빈, 수소 분야의 기술인력의 유출로 인해 기술력 상실을 우려했기 때문이다.

허성무 시장은 "일본의 조선산업을 예로 들어 기술인력의 유출은 상책이 아닌 하책으로 신중히 선택해달라"면서 "두산중공업의 추후 인력 고용 시 명예퇴직자와 협력업체 퇴직자를 우선적으로 채용해 줄 것"을 당부했다.

그러면서 허 시장은 “어려운 시기일수록 이웃이자 창원의 소중한 구성원인 시민의 손에 잡힐 수 있는 희망을 주기 위해 정부와 두산중공업이 함께 해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원자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