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춘택 원장, 에너지전환·탄소중립 연구역량 강화

에너지경제연구원 조직 개편도.
에너지경제연구원 조직 개편도.

에너지경제연구원(원장 임춘택)은 2월 1일부로 에너지전환·탄소중립 연구역량 강화를 위한 조직개편 및 부서장 인사이동을 단행했다고 3일 밝혔다.

에경연은 에너지·탄소중립 관련 국가·사회적 정책수요 변화 대응 강화를 위해 기존의 에너지전환정책연구본부는 에너지전환·탄소중립 이행 관련 에너지원별 Cross-cutting한 정책연구 중심으로 연구기능을 재편하고 ‘에너지탄소중립본부’로 명칭 변경했다.

특히 탄소중립 이행의 핵심 정책수단으로 자리하는 수소에너지 규제·지원 제도 발전방안 및 정책프로그램 설계를 전담할 ‘수소경제연구팀’ 신설해 수소법제정 등의 정책 환경 변화에 대응하고 암모니아 등 타 신에너지 연구기능을 강화할 방침이다.

또한 에너지산업연구본부는 에너지원별 정책 연구기능 유지 및 강화를 통해 대(對) 정부·공기업 관련 연구기능 지속 유지하고, 중앙정부·지자체의 에너지 전환정책 수요증가에 대비해 ‘에너지수요관리연구팀’ 연구기능에 지자체 연구수요 대응 역할을 담당하도록 했다.

이와 함께 에너지정보통계센터·에너지국제협력센터의 외연확대 및 기능 강화함으로써 탄소중립 추진에 따른 통계지표 개발 및 양자 국제협력사업 수행 기능 강화했다.

여기에 연구기획조정실이 ‘연구기획→관리→성과확산’ 전 과정을 효율적으로 주도할 수 있도록 연구 성과 확산 전담부서인 대외협력팀을 흡수했다.

기존 인사총무 팀을 ‘인재개발팀’과 ‘운영지원팀’으로 분리하고, 운영지원팀은 연구원 직원 보건, 복지, 연구시설 개선, 청사관리 운영 효율화 도모 공공기관 관리 및 경영환경 변화에 대응하여 경영지원실 기능 특화 및 지원활동을 강화할 수 있도록 조직 개편했다.

다음은 부서장 주요 인사발령(보직변경 및 신규보임만 기재).
▲ 에너지탄소중립연구본부장 이유수 ▲ 미래전략연구팀장 이상열 ▲ 재생에너지연구팀장 이승문 ▲ 기후변화정책연구팀장 이상준 ▲ 에너지수요관리연구팀장 김지효 ▲ 원전정책연구팀장 박찬국 ▲ 집단에너지연구팀장 이태의 ▲ 에너지수급통계연구팀장 신힘철 ▲ 에너지조사통계연구팀장 남수현 ▲ 에너지수급전망연구팀장 강병욱 ▲ 에너지국제기구협력팀장 정성삼 ▲ 에너지협력전략연구팀장 이상림 ▲ 해외에너지정책분석팀장 이성규 ▲ 인재개발팀장 한상엽

 

저작권자 © 한국원자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