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관 협력 전력설비 분야 디지털 혁신 가속화 ‘박차’

한국전력공사과 효성중공업(주) 임원들이 ’전력설비 예방진단·자산관리분야 사업추진 업무협약‘ 체결식을 마치고 단체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 = 한전 홍보실
한국전력공사과 효성중공업(주) 임원들이 ’전력설비 예방진단·자산관리분야 사업추진 업무협약‘ 체결식을 마치고 단체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 = 한전 홍보실

한국전력공사(대표이사 사장 정승일)는 6월 30일 한전 아트센터에서 한전 정승일사장, 전력그리드본부 김태옥 부사장, 송변전운영처 강유원 처장과  효성중공업(주) 대표이사 요코타타케시, 전력PU총괄 안성훈 부사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전력설비 예방진단·자산관리분야 사업추진 업무협약‘ 체결식을 개최했다.

양 기관은 이번 업무 협약에 따라 한전의 전력설비 예방진단 기술과 효성중공업(주)의 자산관리분야 기술을 접목한 신규 Solution을 개발하고, 이를 통해 국내·외 유틸리티 시장에 진출키로 합의했다.

한전은 2017년 종합예방진단장치 기술개발을 완료하고, 2021년도에 IoT 센서와 Big-Data 분석 및 AI를 결합한 변전예방진단시스템(SEDA) 구축을 완료해 현장 활용 중에 있다.

효성중공업(주)는 2015년 변압기 및 개폐장치 대상 자산관리시스템    (ARMOUR)을 개발 완료하고, SK에너지, 모잠비크 전력청 등 국내·외 유틸리티 기업에 해당 솔루션을 적용중이다.

이번 업무협약은 새 정부의 민간·공공데이터 융합 등 민간과 공공부문의 협력과 역량결집을 통한 디지털 신사업 육성에 발맞추어 시행해 나갈 방침이다.

새 정부는 110대 국정과제중 ‘민·관 협력을 통한 디지털경제 패권 국가 실현’을 제시하고, 민간-공공의 연대와 협력을 통한 에너지산업 디지털 혁신 가속화를 추진 중에 있다.

한전도 ’Digital 플랫폼 기반 설비운영 체계 전환‘ 시행의 일환으로 부가가치가 높은 예방진단 및 자산관리분야로 기술역량을 집중하고, 그간 축적된 풍부한 설비운영 Data 및 Know-How를 바탕으로 설비 상태진단 기법 고도화 등 설비운영 패러다임을 전환 중에 있다.

특히, 정승일 한국전력공사 사장은 이날 협약식에서“기존 기술교류 및 업무협력 뿐만 아니라 신규 Solution 개발을 통한 사업화 부문까지 나아가는데 큰 의의가 있다”고 강조했다.

정 사장은 또한 “한전과 민간기업이 협력하여 고품질의 Solution을 개발하고, 시장에 진출해 양사의 이익뿐만 아니라 예방진단-자산관리 부문 생태계 조성에도 큰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한전은 이번 효성중공업과 협력을 시작으로 예방진단 및 자산관리 분야 성공적 협업 모델을 구축하고, 민간 기업과의 협력사업을 지속 확대할 나갈 계획이다.

민간 기업에게는 Track Record를 제공함으로써 국내·외 진출 교두보를 마련하고, 나아가 Digital 강국으로의 한국의 위상을 제고하는데 기여할 방침이다.

용어해설
*SEDA : Substation Equipment Diagnostic & Analysis system
*ARMOUR : Asset Remote Management system for Operational Utility’s Reliability

 

 

저작권자 © 한국원자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