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란드 원전수출, 민·관 협력 빈틈없는 후속조치 추진 주문
이집트 엘다바 프로젝트에 이은 제2의 원전기자재 수출 추진

산업통상자원부는 23일 서울 호텔 나루에서  ‘원전수출전략 추진위원회(이하 위원회)’ 3차 회의를 개최했다.    사진 = 산업부
산업통상자원부는 23일 서울 호텔 나루에서 ‘원전수출전략 추진위원회(이하 위원회)’ 3차 회의를 개최했다. 사진 = 산업부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이창양, 이하 산업부)는 23일 서울 호텔 나루에서  ‘원전수출전략 추진위원회(이하 위원회)’ 3차 회의를 개최했다.
 
지난 8월 출범한 원전수출전략추진위원회는 원전 및 관련 산업의 해외진출과 경쟁력 강화를 위해 산업부장관을 위원장으로 관계부처, 금융기관, 공기업, 민간전문가 등 약 30개 원전 유관기관이 참여하는 원전수출 컨트롤타워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이 자리에서 원전수출전략추진위원회는 이창양 산업부장관(위원장)을 비롯 기재부, 외교부, 국토부, 과기부, 중기부, 방사청, 원안위, 한전, 한수원, 한전KPS, 한전연료, 산업은행, 수출입은행, 무역보험공사, KOTRA,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무역협회, 한국원전수출산업협회, 여성원자력전문인협회, 산업계·학계 및 법률전문가 등 이 참석한 가운데 ▲ 폴란드 원전협력 후속조치 ▲ 원전 기자재 수출 프로젝트 ▲ 체코·폴란드 원전수출 통합 지원방안Ⅱ 등을 논의했다.
 
이창양 산업부장관은 모두 발언을 통해 “지난 10월 31일 폴란드 원전건설 협력의향서(LOI) 및 양해각서(MOU) 체결로 2009년 UAE 바라카 원전 수주 이후 13년 만에 원전 노형 수출의 전기를 마련했다”고 말하며, “이번 성과가 최종 수주로 이어지고, 더 나아가 원전 10기 수출 목표 달성에도 기여할 수 있도록 민관이 힘을 모아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특히 이 장관은 먼저, 폴란드 원전협력 관련하여, 민관이 유기적으로 협력하여 후속조치를 빈틈없이 추진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한수원에는 각 분야 최고의 기업들과 함께, 부지, 용수 등 발주국 여건에 최적화된 원전 개발계획을 연내 수립해 줄 것을 주문했다.

또 관계부처에는 폴란드가 우리 원전을 신속히 도입할 수 있도록 현지 안전규제 정비, 전문인력 양성 등 정부 간 협력을 강화하는 한편, 최근 금융시장 경색 우려 등 불안요인에 대응하여 정책-민간금융간 협력체계 구축 등을 통한 안정적 금융 조달방안 마련도 당부했다.
 
원전수출의 또 다른 한 축인 원전 기자재 수출 관련해서는 이집트 엘다바에 이어 제2, 제3의 수출 성사를 위해 민관이 총력을 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근 신흥 원전국들은 1·2차측 분리발주, 노후 원전 개·보수, 원자력 안전설비 설치 등 원전 기자재 투자를 확대하고 있다고 설명하며, 기자재 수출은 그 자체로도 중요하지만, 발주국과의 신뢰 관계를 구축하여 신규원전 협력으로 연결될 수 있는 만큼, 각국의 발주동향, 경쟁여건, 사업구조 등을 종합점검하여 수주 가능성을 높이고, 노형수출 연계방안 등 창의적인 수주전략 마련을 주문했다.
 
이번 3차 회의에서는 ▲폴란드 원전협력 후속조치, ▲원전 기자재 수출 프로젝트, ▲체코·폴란드 원전수출 통합 지원방안 등 총 3개 안건에 대해 심도 있는 논의했다.
 
먼저, 폴란드 원전건설 협력 내용을 공유하며, APR1400을 기반으로 한 원전 개발계획 수립 일정과 향후 조치계획을 중심으로 의견을 교환했다.
 
 특히, 산업부는 원전사업 금융 조달, 원전 관련 인허가 제도 정비 지원 등에 대해서 소관 부처에서 중심이 되어 신속히 검토할 것을 요청했다.
 
루마니아 등 원전 신흥국을 중심으로 열리고 있는 주요 원전 기자재 프로젝트를 점검하며 사업환경을 분석하고 수출전략을 논의했다.


한수원은 이집트 엘다바 프로젝트에 대해 연내에 기자재 20개 품목을 발주하고 파견인력을 확정할 계획이며, 내년 1월 건설사무소 설치 등 속도감 있게 사업을 추진키로 했다.
 
산업부는 최근 폴란드와의 LOI 체결 등 변화된 원전수출 여건을 고려하여 체코·폴란드 원전수출 지원방안을 보완·확충할 예정이다.
 
그간 추진해온 체코·폴란드와의 ▲방산, ▲산업·에너지, ▲인프라 등 협력 프로젝트를 구체화하고, 최종 사업자 선정까지 1년여 앞으로 다가온 체코와의 협력 확대에 초점을 맞춰 신규 협력사업 발굴에도 적극 나설 계획이다.
 
정부는 ‘원전수출전략 추진위원회’를 중심으로 이집트, 폴란드 원전협력 후속조치를 빈틈없이 추진하고, 체코 등 추가 원전수출 성과를 창출하여 원전 10기 수출 목표 달성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한국원자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