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측, 북한 완전한 비핵화 소통과 협력 지속 강화 합의

김건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과  마시모 아파로(Massimo Aparo) IAEA 안전조치 사무차장이 악수를 나누고 있다.   사진 = 외교부
김건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과 마시모 아파로(Massimo Aparo) IAEA 안전조치 사무차장이 악수를 나누고 있다. 사진 = 외교부

김건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은 26일 방한중인 마시모 아파로(Massimo Aparo) IAEA 안전조치 사무차장을 면담했다.

김 본부장은 IAEA가 사무총장 보고서 등을 통해 북한이 핵물질 생산을 지속하고 있다는 점에 대해 국제사회의 경각심을 환기하고 있는 것을 평가했다.

김 본부장은 영향력 있는 독립 기구로서 이러한 역할을 수행하는 곳은 IAEA가 유일하다고 평가하고, 앞으로도 여사한 메시지를 지속 발신해줄 것을 당부했다.

아울러, 김 본부장은 북한이 7차 핵실험을 감행할 경우 IAEA 차원의 강력한 대북 규탄 메시지가 발신될 수 있도록 사무국의 관심과 적극적인 역할을 기대했다.

아파로 사무차장은 북한 7차 핵실험 가능성에 대한 우려를 공유하고, IAEA가 북한 핵시설 모니터링, 검증 준비태세 유지 등 적극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양측은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를 위한 소통과 협력을 지속 강화하는데 합의했다.

김 본부장은 “북핵 문제 해결을 위한 한-IAEA간 협력을 지속 강화해나가자”고 말했다.

아파로 사무차장은 “북핵 문제 해결 및 북한의 대화 복귀를 위해 IAEA가 건설적 역할을 지속 수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원자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