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라디펜스와 안티-드론 방호체계 업무협약 체결
발전소 등 사회기반시설 드론 방호 사업화 협력

전력기술 김용수 한국전력기술 전력기술연구원장(사진 앞줄 오른쪽에서 세번째), 김종수 ㈜테라디펜스 대표이사(사진 앞줄 왼쪽에서 세번째) 및 관련 실무자들이 ‘안티-드론 방호체계 분야 기술 및 사업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 전력기술
전력기술 김용수 한국전력기술 전력기술연구원장(사진 앞줄 오른쪽에서 세번째), 김종수 ㈜테라디펜스 대표이사(사진 앞줄 왼쪽에서 세번째) 및 관련 실무자들이 ‘안티-드론 방호체계 분야 기술 및 사업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 전력기술

“원전 등 국가 1급 방호시설 드론 침투 한국전력기술이 막는다”

한국전력기술(사장 김성암)은 9일 김용수 전력기술연구원장, 김종수 (주)테라디펜스 대표이사 및 관련 실무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안티-드론 방호체계 분야 기술 및 사업 협력’ 상호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양사는 안티-드론 방호체계 통합시스템 사업화를 위해 기술?제도 방면에서 협업하고, 관련 신규 사업 발굴 및 시장 개척을 위한 상호협력을 확대해 나가기로 합의했다.   

안티-드론 방호체계 시스템은 국가중요시설물에 심대한 타격을 줄 수 있는 비인가 무인기와 자살드론 등을 탐지 및 추적해 무력화시키는 시스템을 의미한다. 

(주)테라디펜스는 10km 이상의 탐지 거리 및 정확도를 가진 국내 *ASEA(능동형 위상배열) 레이더 기술을 바탕으로 한국전력기술이 설계한 국내외 원자력 발전소에 드론 침입 전 경고 통보, 위험지역지정, 대피 유도, 추가 방어 등의 안티-드론 솔루션을 제공할 계획이다.

최근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과 북한 무인기 침투 사태 등으로 국가중요시설물에 대한 안전성 강화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양사는 이번 협약을 계기로 발전소 등 사회기반시설 안티-드론 방호체계 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국가 안보에 기여하고 관련 분야 신사업을 선도할 수 있는 성장 기반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용어해설
* ASEA(Active Electronically Scanned Array) Radar : 다량의 송수신 소자로 구성된     안테나 집합체. 안테나를 전자적으로 위상을 변화시켜 원하는 방향으로 빔 형성이     가능하며, 탐지 거리는 물론 정확도가 높다.

저작권자 © 한국원자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