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일 서울 잠실역 한국광고문화회관 그랜드볼룸서  개최

연구성과발표회 포스터.
연구성과발표회 포스터.

‘2022년도 에너지경제연구원 연구성과'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자리가 마련된다.

에너지경제연구원(원장 직무대행 양의석)은 31일 오후 1시 30분부터 5시까지 서울 잠실역 한국광고문화회관 2층 그랜드볼룸에서 ‘2022년도 에너지경제연구원 연구성과 발표회’를 개최한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2022년도 연구성과 발표회는 2022년에 에너지경제연구원에서 수행한 기본연구사업의 성과를 확산하고, 국내외 에너지 시장 변화에 따른 에너지부문 제도 개선 및 정책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총괄세션에서는 김종익 미래전략연구팀장이 ‘에너지수급 안보 진단 및 에너지요금 관련 정책과제’를 주제로 발표하고 이어서 정준환 에너지산업연구본부장을 좌장으로 김녹영 대한상의 지속가능경영원 실장, 김희집 서울대 교수, 문진영 대외경제정책연구원 박사, 이서혜 E-컨슈머 실장이 최근 국내외 동향과 에너지 요금 현안에 관하여 토론을 진행한다.

제 1세션에서는 ‘전기요금 선택권 및 세금 제도’를 주제로 조성진 선임연구위원이 ‘탄소중립을 위한 에너지세제 개편 방향 연구: 전력 부문을 중심으로’에 대해 발표한다.

이어 박광수 명예선임연구위원이 ‘주택용 전력요금 소비자 선택권 확대 방안 연구’에 대해 발표를 진행한 뒤, 이유수 에너지탄소중립연구본부장을 좌장으로 강승진 한국공학대 교수, 김승래 한림대 교수, 허경선 한국조세재정연구원 박사가 토론을 진행한다.

제 2세션에서는 ‘건물에너지 효율 개선 및 탄소배출 저감’을 주제로 김지효 연구위원이 ‘탄소중립 추진을 위한 공동주택 난방의 전력화 방안 연구’에 대해 발표한다.

이어 김수일 선임연구위원이 ‘탄소세 도입의 상업·공공용 건물에너지 소비 영향 분석 연구’에 대해 발표를 진행한 뒤, 최도영 에너지정보통계센터장을 좌장으로 유기형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연구위원, 이동규 서울시립대 교수, 최성우 한국에너지공단 실장이 토론을 진행한다. 

연구원 관계자는 “본 연구성과 발표회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병행하는 하이브리드 형식으로 개최해 현장 참석자는 120명으로 한정하며, 온라인으로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연구원 공식 유튜브 채널(www.youtube.com/c/keeisns)을 통해서도 실시간 송출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한 “행사의 원활한 진행을 위해 질의 사항은 사전등록 혹은 유튜브 라이브 채팅창을 통해 받을 예정이며, 자료집 파일은 행사 당일 연구원 홈페이지(www.keei.re.kr)를 통해 게시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한국원자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