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21일  ‘암모니아혼소·수소혼소·수소전소’ 온·오프라인 

세미나 포스터.
세미나 포스터.

청정수소 발전은 기존 자산을 활용하면서 온실가스 배출을 획기적으로 감축할 수 있는 수단으로서 에너지 전환을 위한 핵심과제이며 미래 청정에너지로서 급부상하고 있다. 

이와 관련 산업교육연구소가 오는 21일 ‘청정수소 발전 기술개발 및 국산화 현주소와 상용화 전망 세미나 암모니아혼소/수소혼소/수소전소’를 온라인, 오프라인 동시 개최한다고 4일 밝혔다.

이번 세미나는 최근들어 석탄 및 LNG 등의 화석연료를 이용한 발전산업에서의 가장 큰 관심사는 지구온난화와 온실가스, 특히 이산화탄소의 배출 문제로 전 세계가 골머리를 앓고 있는 상황에서 열려, 각광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우리나라 정부도 203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을 35% 이상 감축하기로 한 에너지 수급 정책을 수립한 가운데 이를 위해 국내 전력 발전의 약 30%를 담당하고 있는 산업용 가스 터빈에 대해서도 온실가스 배출 저장 연구ㆍ기술개발이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상황에 있다

이날 세미나 주제는 ▲정부의 청정수소 발전 분야별 연구개발 추진방향과 정책 ▲청정수소 발전 분야별 기술개발과 국산화 현황 및 미래전망 ▲두산에너빌리티의 청정수소 발전 개발 현황 및 사업계획 ▲포스코의 수소혼소, 전소발전 현황과 실증사례 및 상용화 전망 ▲서부발전 수소,암모니아 발전 추진현황 ▲중부발전사의 수소혼소, 전소발전 현황과 실증사례 및 상용화 전망 등 오전 10시 시작해 오후 16시 50분까지 발표될 예정이다.

산업교육연구소 관계자는 금번 세미나를 통해 “청정 수소 발전 분야별 구축과 국내외 연구기술 개발 및 사업화를 소개하고 관련 업계 동향을 조명함과 아울러 탄소중립을 선도하는 유력 기업의 방향 제시를 발표한다“고 밝혔다.

또한 “산업계의 많은 현안과 도전과제를 짚어보고 창조적인 사업전략을 구상하기 위하여 다양한 기술과 노하우 정보를 공유하고 윈윈하는 성장/동반의 길을 여는 소중한 기회가 되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세미나의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www.kiei.com) 또는 전화(02-2025-1333~7)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한국원자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