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재혁 상무 “사업 기회 선점위해 독자 경영체제 갖춘 자회사 설립”

두산에너빌리티 전경.   사진 = 강교식 기자
두산에너빌리티 전경. 사진 = 강교식 기자

두산에너빌리티가 고성장이 예상되는 배터리 재활용 시장 선점을 위해 배터리 재활용 전문 자회사를 설립했다. 

두산에너빌리티는 27일 이사회를 열고, 배터리 재활용을 전문으로 하는 자회사 ‘두산리사이클솔루션’ 설립을 결정했다고 28일 밝혔다.

전기차 시장 성장과 함께 빠르게 커지고 있는 배터리 재활용 시장은 글로벌 시장조사기관인 ‘SNE 리서치’에 따르면, 전세계 배터리 재활용 시장은 2023년 현재 약 7천억 원 규모에서 오는 2040년 약 87조 원으로 120배 이상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2021년 폐배터리에서 리튬을 회수하는 기술을 자체 개발해 실증을 완료한 두산에너빌리티는 자사가 개발한 기술로 폐배터리 내부물질을 열처리하고, 증류수를 활용해 리튬을 분리한 뒤 결정화 기술을 통해 탄산리튬을 추출할 수 있다. 

특히 이 공법은 기존 추출 방식에 비해 공정이 단순해 경제성이 높고, 화학제를 사용하지 않는 친환경 공법을 통해 리튬 순도와 회수율을 한층 높였다는 장점이 있다.

신설 법인 설립을 준비해온 두산에너빌리티 전략/혁신 담당 최재혁 상무는 “급성장하는 배터리 재활용 시장에서 사업 기회 선점을 위해 독자 경영체제를 갖춘 자회사를 설립하게 됐다”며 “경쟁력 있는 자체 기술력을 보유한 만큼 빠른 의사결정, 전문성을 더해 사업성장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두산리사이클솔루션은 원료 공급사들과 협력해 사업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자회사 설립 후에는 상용 생산시설 구축하고 2025년 하반기부터 연간 약 3,000톤 규모의 원료를 처리해 리튬을 회수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국원자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