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사용 배터리 활용 피크부하 저감용 ESS저장장치
23일 한전KPS(주), ㈜모큐라텍, DL E&C 공동 개최

지난 23일, 500kW급 재사용 배터리 활용 에너지저장장치(ESS) 및 실증 설비 구축 기념 준공식에 참여한 4사 주요 관계자들 테이프컷팅을 하고 있다.  사진 = 전력기술
지난 23일, 500kW급 재사용 배터리 활용 에너지저장장치(ESS) 및 실증 설비 구축 기념 준공식에 참여한 4사 주요 관계자들 테이프컷팅을 하고 있다. 사진 = 전력기술

한국전력기술(사장 김성암)은 23일, e편한세상 동탄 파크아너스 공사 현장에서 전력기술(주) 김용수 전력기술연구원장, 한전KPS(주) 김석곤 종합기술원장, ㈜모큐라텍 박호영 대표, DL이앤씨(주) 여성찬 주택사업본부 상무 등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피크부하 저감을 위한 500kW급 재사용 배터리 활용 에너지저장장치(ESS) 및 실증 설비 구축’ 준공식을 거행했다. 

‘피크부하 저감용 ESS’는 사용량이 적어 전기요금이 저렴한 심야 시간대의 전력을 배터리에 저장했다가 전력 수요가 많은 주간 최대부하 시간대에 사용함으로써 전기사용료를 절감하는 시스템이다.

현재 전 세계적으로 ESG 경영 실천, RE100 달성, 자원순환경제 체제 구현이 주요 화두로 떠오름에 따라 배터리 재사용 시장 또한 주목받고 있다. 

하지만 최근 연이은 화재 사고로 인해 이차전지 배터리를 활용한 ESS에 대한 불안감이 커지면서 ESS 화재방지를 통한 배터리 안전성 확보가 가장 중요한 선결과제로 거론되고 있다. 

e편한세상 동탄 파크아너스 현장에 설치된 ESS에는 화재, 폭발의 원인이 되는 배터리 고온 및 고전압 상태를 방지하기 위해 *BBM(Battery Balance Module)을 적용했으며, 이를 통해 셀(Cell)간 임피던스(Impedance) 불균형 문제를 해소했다. 

오는 12월 4일에는 e편한세상 탕정 퍼스트드림 공사 현장에 또 다른 500kW급 ESS가 추가로 설치되어 가동될 예정이다. 

한국전력기술은 올해 구축되는 2대의 500kW급 ESS를 통해 향후 연간 약 6,000만원의 전기료 절감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또한 구축된 ESS 설비는 공사현장 예비발전설비 이용률을 낮춤으로써 연간 약 180t의 온실가스 배출량을 저감하게 된다. 이를 통해 한국전력기술은 정부의 분산에너지 정책 목표 달성과 탄소중립 실현에도 기여할 계획이다.  

한국전력기술은 환경 및 신재생에너지 사업, 송·배전/변전사업, PM/CM사업 등 에너지 산업 전반에서 사업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으며, 개발된 기술의 실증을 통해 세계 최고 수준의 에너지 분야 EPC 기업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사업화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용어해설

*BBM(Battery Balance Module) : 배터리를 구성하는 셀(Cell)들의 건강상태(SoH) 및 임피던스(Impedance)를 실시간으로 이퀄라이징하여 항상 균일한 상태로 유지하는 기술 

저작권자 © 한국원자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