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경성 차관, UAE 두바이서 ‘넷제로 뉴클리어 이니셔티브’ 지지 연설
“한국, 원전 리더 국가로서 글로벌 기후 문제 적극 대응하고 있다” 알려
“원전 청정에너지로 인정…금융·재정·기술개발·공급망 확보 등 지원 촉구

우리나라를 포함한 미국, 프랑스, 영국, UAE, 스웨덴 등 전세계 22개국은 지난 2일(현지 시간) 아랍에미리트 두바이에서 ‘넷제로 뉴클리어 이니셔티브(NetZero Nuclear Initiative)’ 지지 선언문을 채택했다.사진출처 = 산업부
우리나라를 포함한 미국, 프랑스, 영국, UAE, 스웨덴 등 전세계 22개국은 지난 2일(현지 시간) 아랍에미리트 두바이에서 ‘넷제로 뉴클리어 이니셔티브(NetZero Nuclear Initiative)’ 지지 선언문을 채택했다.사진출처 = 산업부

한국을 포함한 미국, 프랑스, 영국, UAE, 스웨덴 등 전세계 22개국이 지난 2일(현지 시간) 아랍에미리트 두바이에서 ‘넷제로 뉴클리어 이니셔티브(NetZero Nuclear Initiative)’ 지지 선언문을 채택했다.

이번 선언식은 원자력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원전에 대한 지속적 지원 등 정부들의 원전확대 의지를 표명한 자리로, 참여국가들은 2050년까지 전 세계 원자력 용량 3배 증가에 동참했다.

이에 이날 참석한 강경성 산업통상자원부 2차관도 넷제로 뉴클리어 이니셔티브 지지 연설에서 “대한민국은 원전을 청정한 에너지원으로 인정하고, 전세계 원자력 발전용량 3배 확대를 강력하게 지지한다”고 밝혔다.

넷제로 뉴클리어 이니셔티브는 당면한 기후 위기 해결을 위해 원전을 청정에너지로 인정하고, 2050년까지 전 세계 원전 용량을 3배로 확대하기 위한 국가 간 협력을 약속하며 이를 위한 금융, 재정, 기술개발, 공급망 확보 등의 국가적 지원을 촉구하는 글로벌 기후 아젠다다.

이에 강 차관은 지지 연설에서 “한국은 이미 기후 위기 해결을 위한 국제 사회의 움직임에 동참해 에너지 믹스에서 원전 역할 확대를 추진 중”이라며 “우리나라가 원전 리더 국가로서 글로벌 기후 문제에 적극 대응하고 있다”고 전 세계에 알렸다.

아울러 “해외원전 프로젝트 참여를 통해 한국의 안전한 설계, 시공 및 운영 등 원전 산업 전 주기에 걸친 기술과 경험을 전 세계와 공유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또한 “한국은 1972년 첫 원전 건설 시작이래 36개의 원전을 건설하고 안정적인 전력공급을 기반으로 반도체, 이차전지, 조선 등의 산업을 세계적 수준으로 끌어올린 바 있다”며 원전 협력 파트너로서 우리나라의 경쟁력을 강조했다.

한편 이번 지지 선언은 기후위기 대응과 탄소중립 목표를 달성을 위해 원전의 역할이 핵심적이라는 글로벌 공감대가 형성되고 있다는 데에 의의가 있다.

특히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 존 케리 미국 기후변화 특사, 울프 크리스테르손 스웨덴 총리 등 국가 정상급 인사가 참석해 기후 위기 대응 수단으로서 높아진 원전의 위상과 국제적 관심을 재확인했다.

저작권자 © 한국원자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