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대 회장 ㈜삼홍기계 김홍범 대표 선출  31사 참가
홍남표 시장 “글로벌 원자력 파운드리 도시 첫걸음”

창원특례시는 지난 2일 창원시청 시민홀에서  창원 원자력 기업협의회 창립총회를 개최했다.   사진 = 창원특례시
창원특례시는 지난 2일 창원시청 시민홀에서 창원 원자력 기업협의회 창립총회를 개최했다.  사진 = 창원특례시

우리나라 원전기업 메카도시인 창원특례시(시장 홍남표)에 원자력기업협의회(초대회장 삼홍기계 김홍범 대표)가 창립돼, 향후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창원특례시(시장 홍남표)에 따르면 지난 2일 창원시청 시민홀에서 원자력산업 글로벌 파운드리 도시 달성을 위한 첫걸음인 창원 원자력 기업협의회 창립총회가 개최됐다. 

창원시는 원자력기업협의회가 창립됨에 따라 소형모듈원자로(SMR), 사용후핵연료건식저장 등 원자력산업 신(新)시장 선점을 위해 시(市)-원전기업간 협력적 거버넌스를 조성하고, 관내 원전기업간 기술개발과 정보공유를 위한 협력체계 구축을 지원할 계획이다.

이번 창립총회에서는 원전기업 31개 사가 참여해 회칙 제정 및 임원 선출로 협의회를 구성하고, 기업 발전을 위한 투자 방향과 경쟁력 강화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또, 이번 총회에서는 김한곤 혁신형SMR기술개발사업단장을 초청해 ‘혁신형SMR 개발현황 및 계획’을 주제로 특별강연을 가졌다.

특히 이 자리에서는 현재까지 개발 현황과 향후 계획 및 일정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제공하고,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 세계 원자력산업 전망에 대한 고급 정보를 공유하여 참가 기업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창원시와 원자력 기업협의회는 앞으로 정기적인 회의 개최와 소통을 지속해 나갈 예정이며, 특히, 원전기업의 애로사항 해결, 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정부 R&D사업 참여 등을 위해 적극적으로 협력해 나갈 계획이다.

초대 회장으로 선출된 ㈜삼홍기계 김홍범대표는 “안정적이고 경제적인 원자력이 우리나라 산업경쟁력의 중요한 기반이라는 사실을 시민들께서 알아주셨으면 좋겠다. 창원의 원전기업들은 국가경쟁력의 한 축을 담당한다는 자부심으로 일하고 있다. 이제는 협의회를 바탕으로 세계 일류인 우리나라 기술력을 더욱 발전시키도록 노력하겠다”고 했다. 

홍남표 시장은 “창원특례시는 원자력산업의 글로벌 파운드리 도시를 목표로 원자력산업 활성화를 위해 신속지원센터 운영, 맞춤형패키지 지원 등 다양한 지원사업을 시행하고 있다”며 “오늘 발족한 창원 원자력 기업협의회가 지역 원자력산업 생태계 재도약에 큰 역할을 해주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또한, “2024년이 창원의 미래 50년을 열어갈 대혁신의 원년이 되도록 차세대 첨단 복합빔 조사시설 구축, 방위·원자력 융합 국가산단 2.0 조성 등을 전심전력으로 추진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한국원자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