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질담당자 ‘2024년도 품질부서장 및 담당자 전략회의’ 개최
원자력 국제품질규격 ISO19443 취득 전사적 전략목표 점검 

한전KPS ‘2024년도 품질부서장 및 담당자 전략회의’에 참석한 전국 사업소 품질담당 대표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 한전KPS
한전KPS ‘2024년도 품질부서장 및 담당자 전략회의’에 참석한 전국 사업소 품질담당 대표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 한전KPS

발·송전 설비 정비 전문회사인 한전KPS(사장 김홍연)가 유럽을 비롯 해외 원전 수출은  품질경영시스템 국제표준 달성 등이 관건이라며  올해 핵심 품질경영 전략목표를 점검하고나서 주목을 받고 있다.

한전KPS는 2월 28일부터 이틀간 본사 빛가람홀에서 전국 사업소 품질담당 대표자 7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4년도 품질부서장 및 담당자 전략회의’를 열었다.

이날 전략회의는 △2023년도 품질 이슈 개선방안과 2024년도 주요 품질업무 공유 △품질검사자 양성 계획 및 품질비용 집행 개선사항 검토 △품질분임조 활동 설명 등 순으로 진행됐다.

특히 체코, 영국, 폴란드, 루마니아, 남아프리카공화국 등 해외원전 수주경쟁이 벌어지고 있는 가운데 국제 원자력 공급망 품질경영시스템 국제표준인 ‘ISO 19443’ 취득 추진 등 올해 핵심 품질경영 전략목표를 점검했다.

원자력사업본부장인 전호광 부사장은 격려사를 통해 “변화하는 에너지 산업과 경쟁기업들 속에서 ‘세계 No.1 전력설비 정비산업 그랜드 플랫폼 기업’이 되기 위해 무엇보다 품질 경쟁력이 중요한 시점”이라며 “개방되는 전 세계 발전정비 시장에서 어떤 순간에서도 흔들리지 않는 경쟁력을 위한 기본에 충실한 품질활동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전략회의와 함께 참석자를 대상으로 ‘품질경영 수준의 진단과 품질비용 관리’를 주제로 외부전문가의 품질경영 특강이 진행됐으며, 각 발전원별 세미나를 개최해 사업소 경험 및 우수사례 발표에 이어 품질보증활동 제고를 위한 건의 및 토의가 이뤄졌다.

참석자들은 이번 회의를 계기로 앞으로도 그린에너지와 함께 사랑받는 지속성장 기업으로서 주요 국정목표 중 하나인 해외원전 사업 확대와 국내 정비사업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기본에 충실한 품질경영을 수행할 것을 다짐했다.

저작권자 © 한국원자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