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초 임계 도달 후 3주 만 4호기 송전망 전력 공급 ‘눈앞’
전체 4개 호기 운전시 UAE 전력수요 25% 청정전력 공급

바라카 원전 1~4호기 전경.  사진 = 한전
바라카 원전 1~4호기 전경. 사진 = 한전

UAE 바라카원전 4호기가 23일 UAE 송전망 계통 연결에 성공해 곧 상업운전에 들어간다.

한국전력(대표이사 사장 김동철, 이하 한전)과 UAE원자력공사(ENEC)의 합작투자로 설립된 UAE원전 운영사(Nawah Energy)는 UAE 바라카원전 4호기가 23일 UAE 송전망 계통 연결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계통 연결은 원자력 발전소에서 생산된 무탄소 전기를 송전선로를 통해 일반 가정 및 산업 현장에 공급하는 것으로, 발전소에서 생산된 청정전력을 최초로 공급하기 시작하였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

UAE원전 4호기는 지난 3월 1일 최초 임계에 도달한 이후 약 3주만에 송전망 계통 연결에 성공하였고, 금년중 출력상승시험 등 후속 시험을 마치고 상업운전을 시작할 예정이다.

바라카원전은 UAE내 전력 안정화와 에너지 공급에 크게 기여하고 있으며, 전체 4개 호기가 가동되면 안정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청정전력을 공급하여 UAE 전체 전력수요의 25%를 책임질 예정이다.

김동철 한전 사장은 “4호기 상업운전까지 UAE원전의 성공적 사업완수에 한걸음 더 가까워졌으며, 마지막까지 Team Korea가 똘똘 뭉쳐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UAE원전의 성공경험을 기반으로 글로벌 원전시장에 진출하여 후속 해외원전 수주를 적극 추진할 것이며, 원전수출 국가로서 대한민국의 위상을 높일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전은 한-UAE 양국의 원전협력을 발판삼아 지속적으로 에너지 협력을 확대해 나갈 것이며, 사우디·영국 등 잠재적 원전 도입국을 대상으로 포괄적이고 전략적인 협력 방안을 모색해 나갈 예정이다. 

저작권자 © 한국원자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